겨울방학을 시작한 지도 벌써 1달 가까이가 지나고 있는 시점이다. 지금 시점에서 구직자들은 그 동안 계획한 것을 많은 부분 실천하셨을 수도 있으며, 예상과 달리 계획한 것 하나도 이루어 놓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상반기 공채에서 성공 취업을 위해서 지금 시점, 특히 1월에 반드시 해야 할 취업 준비 및 점검사항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실제 1월에 불과 4주 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는 하루하루가 굉장히 소중한 시기이다. 왜냐하면 개강을 하는 3월에는 모든 그룹사 및 대기업들이 공채를 시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과 공부 등을 동시에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취업 준비에 집중하기 힘든 상황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다양한 부분을 동시에 해야 할 학기 중보다는 오히려 지금처럼 조금 더 집중할 수 있는 시기에 마치 예습하듯이 취업을 준비해 놓지 않는다면 무한 취업경쟁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게 된다.
미리 준비해야 하는 공채 준비 #1 : 자신만의 목표 정하기!
ü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직무 공부하고 찾자!
ü 경쟁률과 합격 가능성이 아니라 하고 싶은 직무를 찾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미 몇 번 강조해 드린 본인에 즐겁게 할 수 있는 직무, 잘할 수 있는 직무, 잘할 수 있다고 증명할 수 있는 직무 목표를 찾는 것이다. 실제 모든 기업들이 직무를 기반으로 채용이 진행되기 때문에 이런 직무 목표가 설정되지 않고 자기소개서, 인적성검사, 면접을 준비한다면 오히려 취업 준비가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직무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데, 경쟁률과 합격 가능성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직무를 찾아야 한다. 특히 이 직무에 대해서는 다양한 기업 홈페이지나 현직자들과 직접 소통을 반복하면서 공부를 반드시 하신 후에 정하여야 한다.
일단 회사를 하나의 회사를 선택하여 목표를 세우는 것이 가장 좋을 수도 있지만, 요즘처럼 취업 경쟁이 심화된 상태에서는 이 부분이 조금은 위험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4학년이나 기졸업자들은 회사보다는 직무를 목표로 선정하는 것이 좋으며, 3학년 이하의 저학년들은 직무보다는 회사에 대한 목표를 선정해 보는 것이 좋다. 실제 당장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직무에 대해서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증명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당장의 구직자들은 직무를 목표로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이 부분에서도 하나의 직무나 회사를 선택하였다고 다른 직무를 포기하기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집중력 있게 찾고 공부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라는 것을 이해해 주기 바란다. 또한 회사를 선택할 경우도 각 그룹별로 하나의 회사만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각각의 그룹사별로 본인이 가고 싶은 회사를 미리 타깃팅 기업으로 복수 선정해 놓는 것이 좋다.
미리 준비해야 하는 공채 준비 #2 : 기업 및 취업 분석 습관화하기!
ü 무거운 노트북은 과감히 버려라!
ü 항상 찾고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라!
과거의 자기 중심적인 취업 준비가 아니라 지금은 해당 기업과 직무, 산업의 특수성을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 분석 내용을 기초로 자기소개서, 면접 전반에 논리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실무 면접, PT 면접 등에서는 기업 및 산업 현황 및 예측 등의 다양한 문제 해결형 과제가 주어지기 때문에 각각의 특수성이나 용어 등을 미리 학습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는 많은 친구들이 신문 스크랩을 통하여 준비하고 있거나 노트북, 스마트 패드 등의 IT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충실히 준비를 한다면 그 어떤 방법도 관계가 없다. 하지만 내실 있게 준비하는 친구들과 달리 대부분의 구직자들이 보이지 않는 나태함에 빠지기 때문에 살짝 문제가 있다. 실제로 많은 친구들이 남다른 의욕을 가지고 관련 회사나 산업, 직무 등에 대한 스크랩을 하지만, 내실 있게 정리하고 분석하는 처음과 달리 시간이 지나면 그냥 신문기사를 집게로 모아서 다니다가 또 시간이 지나면 아예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마찬가지로 노트북 등으로 정리할 경우도 하나의 폴더에 관련 자료를 스크랩하거나 정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간이 지나가게 되면 도저히 분석할 수 없을 정도의 방대한 자료가 모여서 실제 활용하기 힘든 무의미한 경우를 스스로 만들게 된다.
많은 구직자들을 만나고 다양한 코칭을 하다 보니 결론적으로 선택한 방법이 오히려 직접 쓰고 정리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스프링 노트로 차분히 정리하는 방법이다. 실제 스프링노트를 활용하여 본인의 다양한 의견들을 정리해 나가는 방법인데, 신문기사 스크랩이 아니라 주요 내용을 살짝 적는 것뿐만 아니라 그 내용에 대한 본인의 의견이나 대안을 지속적으로 적어보는 것이다. 또한 이 스프링노트를 활용하여 신문기사 스크랩뿐만 아니라 각종 기업 정보, 취업 정보 즉 토론 면접 등을 비롯하여 취업 전반에 대한 것을 이 노트로 정리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본인이 가고 싶은 회사, 직무, 산업 등의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한 소재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지속적으로 지원자 본인의 의견을 적어 나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본인의 의견, 창의적인 대안들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이 스프링노트를 통하여 면접 준비에도 내실 있게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노트북이나 스마트패드를 무겁게 들고 다닐 필요도 없으며, 정작 정보 검색이나 취업 준비 이전에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인싸팀찍썰 #윤호상 #윤호상의인싸팀찍썰 #인사팀 #취업전략 #취업준비 #취업 #자소서 #면접 #공채준비 #윤호상소장 #방학준비 #겨울방학 #겨울방학계획 #방학계획
[출처 : 윤호상의 인싸팀찍썰]
'기업별 공채전략 족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리 준비해야 하는 공채 준비 2편 (0) | 2020.02.05 |
---|---|
[인싸팀찍썰] 먼저 접수 vs. 나중 접수 (0) | 2020.02.03 |
[인싸팀찍썰] 목표 공공기관 설정 전략 (0) | 2020.01.23 |
[인싸팀찍썰] 전직, 자존심 버리고 문자부터 보내자! (0) | 2020.01.17 |
[인싸팀찍썰] 2020 채용 트렌드 (4) - 융합 아니고 역시 창의성! (0) | 2020.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