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소개서 첨삭사례

[자기소개서 첨삭] 카페에서 실제 첨삭해 드린 사례입니다.


먼저 작성하신 자기소개서도 솔직하게 쓰신 것 같아 참 보기 좋더라고요~ 수정을 해야 할지 말지 고민되던데여~ 그냥 쓰신 내용을 살짝 바꾸기만 한 번 해봤는데요~ 먼저 밝혀 드릴 것은 정답은 없기 때문에 제가 쓴 것도 참고만 하세여~ 아셨죠?

 

 1. 서       론

 

[작성요령]
 도입하는 글이 하나 있으면 좋겠네여~ 너무 갑자기 본론으로 들어가니까 조금은 당황스러운 면이 조금은 있네여~ 가벼운 얘기나 일상적인 격언, 좋은 말을 써 보는 것도 방법이고요~ 그리고 자신의 의견 조금 첨언하시고요~

 

 2. 성 장 배 경

 

 가끔은 티격태격 싸우기도 하지만 항상 웃음꽃이 끊어지지 않는 집... 주위 이웃에서 부러워할 정도로 소문난 우리 집의 평상시 모습입니다. 매사에 성실하시고 자상하신 모습의 아버지와 따뜻한 미소를 지으시면서 우리 가족을 위해 항상 희생하시는 어머니 밑에서 귀여움 받는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또한 동생이라는 이유 만으로 억울하게 괴롭힘도 당하고 울기도 많이 했지만 언제나 저의 편이 되어주는 두 형들은 지금도 가장 친한 친구이자 저의 팬입니다.

 

[작성요령]
 작성요령에서 제가 반복했듯이 문단의 가장 중심어를 첫머리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표현보다는 조금 추상적인 것이 더 좋습니다. 강조는 과감하게 눈에 띄게 해야 되지 때문에 볼드체와 밑줄로 처리하였습니다. 어때요? 집중이 좀 되나요?

 

 3. 성 격 소 개

 

 다들 '예'라고 할 때 '아니오'라고 과감하게 말할 수 있는 모습... 저의 성격은 온순하지만 제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어떠한 분위기라도 과감하고 소신있게 말하는 편입니다. 또한 제 자신의 노력으로 제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마음으로 언제나 끊임없이 노력하고 제가 한 일에 대해서는 결과와 상관없이 제 자신이 모두 책임지는 편입니다. 반면에 온순한 성격 덕분에 다른 사람들이 부탁하는 일을 쉽게 거절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전 이런 단점을 장점으로 활용하여 오히려 주위에 많은 사람들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조금은 객관적인 판단하기 위해서 나름대로의 기준을 가질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작성요령]
 진부한 표현이지만 자신의 성격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유명한 카피나 글을 인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성격에서는 장점만을 서술할 것이 아니라 솔직하게 단점을 서술하고 인정하여 앞으로는 어떻게 개선하겠다는 것을 서술하면 좋다.

 

 4. 학 창 시 절

 

[작성요령]
 여기는 학창시절에 있었던 공부에 관한 얘기나 자신이 강조하고픈 에피소드 등을 서술하면 됩니다. 그래서 취미인 운동과 여행을 여기에다 자신만의 의미를 부여해서 서술하면 되겠죠?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지원회사에 대한 준비과정을 여기에서 풀어서 적어야 할 것 입니다.  경력사항이 많지 않다면 여기에 포함해서 적어주시고 많다면 따로 독립적으로 번호를 붙여서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작성요령]
 일단은 그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후에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이나 우리 사회환경 중심으로 기술한 후 자신은 이런 이유로 이 것을 해야한다는 식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입사 후 어떻게 해 나가겠다는 것을 첨언하면 되요~

 

 6. 결     론

 

 항상 저의 든든한 후원자인 부모님께서는 '어떤 일이든 최선을 다하고, 나 아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라'라고 하시면서 제 자신의 노력과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에게 주어진 일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서 제 이름 석자를 새길 것이며 저를 알았던 모든 사람에게 시간이 지나서 언제 어디서 만나던 환한 미소로 기억 남을 사람이 될 것입니다. 저의 이런 노력을 곁에서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작성요령]
 자기의 좌우명을 성격소개 부분 보다는 이쪽에 서술하는 것이 더욱 더 강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항상 감사하다는 코멘트 언급하시고요~ 아셨죠?

 

음... 충분한 대답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여~ 그냥 참고해서 한번 보시고요~ 다시 차근차근 직접 한 번 써 보시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또 글 올려주시고요~ 그럼 이쁜 하루하루와 합격이라는 문에 골인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상 세상지기~~~

[출처 : 본인의 글(윤호상)]
♥  인사팀닷컴 http://www.insa-team.com
♥ 인사팀 윤호상이 쓴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샘플/요령+면접요령) http://cafe.daum.net/InsaResume
⇒ 자기소개서 무료 첨삭방 운영 / 회원 수 : 2만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