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新트렌드 따라잡기

구직자의 겨울방학 책방 [인사PR연구소 윤호상]

겨울방학? 많은 시간이 주어지지만, 어떤 것을 해야 할지 고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조금 더 다양한 노력을 반복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차가운 겨울날, 따뜻한 아랫목(?)에서 독서를 하는 것도 좋지요.
하지만 재미없는 취업 전문서적, 전문가인지 검증되지 않은 노하우를 보다는 것보다는
깊이 생각하고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책을 선택해 보는 것이 현명할 수도 있습니다.

 

겨울방학 추천도서

 

20121216()

인사PR연구소 윤호상

 

기나 긴 겨울방학이 이제 다가오는데, 따뜻한 아랫목에서 책 한 권 읽으면 온 세상을 다 가진 것과 같은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계절이 온 것 같습니다. 독서, 이것이 구직자나 취업 준비하는 친구들에게도 좋은 스펙이 되겠죠?

 

독서, 책을 읽는다는 것은 책을 적은 작가의 마음이나 양식,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상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즐거운 일인 것 같습니다.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이지성 작가의 경우도 개인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1년에 책 100권 이상 읽는 프로 리딩으로 인생의 반전을 만든 것처럼 독서는 새로운 세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지름길을 자주 만들어 줍니다. 저 또한 포탈사이트에서 책을 4권 낸 작가로 소개되어 있지만, 자신의 분야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책을 읽는 것이 조금 더 다양한 사고, 폭넓은 지식 등을 축적할 수 있는 것 같아 가장 즐거워하는 취미생활이기도 합니다.

 

 

 

 

또한 기업에서도 최근에는 신입사원들의 인성과 함께 이 인성의 기초가 되는 인문학적인 소양,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인 통섭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과거의 전공 및 외국어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다양한 책을 통하여 보다 내실 있는 모습으로 성장하는 지원자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면접 과정에서도 감동 깊게 읽은 책이나 본인에게 영향 및 변화를 만든 책 등의 질문들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의 경우는 KB국민은행은 미리 인문학을 비롯하여 다양한 책들을 먼저 배포하여 지원자가 읽은 책, 그 책을 통하여 변화했던 등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미리 적게 하고, 면접에서 심도 깊게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그러면 첫 번째 소개해 주실 특이한 추천서적은 어떤 것인가요?

 

[CG 항목]

아웃라이어

ü  말콤 그래드웰, 2008

ü  아웃라이어(Outliers) : 보통 사람의 범주를 넘어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

 

2008년 말콤 그래드웰이 지은 불후의 명저인, 아웃라이어를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 아웃라이어는 베스트셀러의 책 제목을 넘어서 통상적인 트렌드 단어로 불릴 만큼 유명한 단어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 아웃라이어는 말 그대로 일정 선 밖에 있는 사람을 의미하며, 보통 사람의 범주를 넘어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이 책에서는 이 아웃라이어들의 특징, 다시 말하자면 모두가 인정하는 성공한 사람인 아웃라이어가 되기 위한 3가지의 비결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핵심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아웃라이어로 거듭 태어나기 위한 3가지 조건은 적절한 시기와 기회, 환경 지배적 활용, 그리고 가장 중요한 조건인 1만 시간의 법칙입니다. 1만 시간의 법칙은 본인만의 명확한 목표 설정 후에 체계적인 노력을 꾸준히 반복하여 1만 시간이 되면 자연스럽게 그 목표를 실현하고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대표적으로 실천한 인물이 스티브잡스와 빌 게이츠 등이라고 언급해 놓았습니다.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재미 있게 읽은 책인데요. 다만 이 책을 읽기만 하면 좋은 것인가요?

 

물론 좋은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큰 즐거움일 것입니다. 다만 단순히 책을 읽는다는 것만으로 그치면 조금은 부족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하여 얻은 것을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며, 기업에서도 이 부분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아웃라이어를 통하여 본인만의 진로 목표를 가장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단순히 취업의 용이성이나 주변 시각이 아니라 본인이 가장 즐길 수 있는 일, 10년 후에 모습에 도움이 되는 진로 목표를 설정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 진로 목표 설정 이후에는 이 목표와 분야를 위해서 1만 시간의 꾸준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반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 다른 추천해 주실 책은 어떤 것이 있나요?

 

[CG 항목]

하루 15분 정리의 힘

ü  국내 1호 정리컨설턴트 윤선현, 2012

ü  공간 정리, 시간 정리, 인맥 정리의 비법 및 실천 방법 공유

 

2주 전에 소개해 드렸던 정리컨설턴트, 국내 1호 정리컨설턴트 윤선현 대표의 책인 하루 15분 정리의 힘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정리에 대한 현황, 정리 이유, 성공 사례, 정리 노하우 등이 폭넓게 소개되어 있으며, 단순히 공간 정리에서 벗어나 시간 정리, 인맥 정리 등의 핵심적인 노하우들을 소개되어 있습니다. 특히 더 좋은 점은 단순한 소개에서 벗어나 각 문단 별 액션 플랜이라는 부분에서 실천할 수 있는 관련 양식과 핵심 정리를 해 두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실천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겨울 방학 동안 이 책을 읽으시면서 본인 책상, 방부터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본인만의 시간, 인맥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정리해 보시는 것이 내년을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지나 온 과거의 시간과 경험들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노력도 함께 병행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본인만의 차별적인 스토리를 충실하게 사전 준비하는 것이 취업 및 창업 모두에서 아주 중요한 경쟁력이 되기 때문에 이번 겨울 방학을 통하여 더 이상 미루지 마시고 과감하게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요즘 힐링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각종 TV 프로그램에서 본인의 진솔한 이야기와 경험을 솔직하게 전달하던데, 이 설득력 있는 스피치, 취업에서 프레젠테이션면접에 연관되어서 참고할만한 책은 없나요?

 

[CG 항목]

TED 프레젠테이션

ü  제레미 도노반, 2012

ü  세계가 감동하는 TED 프레젠테이션의 비법 공유

 

이번 소개할 책은 세계 최고의 프레젠테이션 전문가인 제레미 도노반의 테드 프레젠테이션입니다. 테드는 짧은 시간 내에 영상과 강한 메시지를 담아서 관객들에게 전파하는 형식으로 지금 사회의 지배적인 트렌드인 강연 콘서트를 비롯하여 각종 텔레비전의 강연 프로그램에서 진행되는 형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전반에 대한 살아있는 정보와 차별적인 노하우를 200페이지 내외에 핵심적으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핵심은 살아 있는 메시지 속에 진실과 경험을 담는 것뿐만 아니라 오히려 하나의 핵심 메시지에 집중하면서 욕심을 버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하여 구직자, 취업 준비생들은 프레젠테이션면접에서도 너무 많은 욕심보다는 하나의 핵심적인 대안에 집중하는 것이 보다 심플한 준비가 된다는 것을 미리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진실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 차별적인 스피치 및 설득 노하우를 점검하셔서 모든 것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에게 맞는 노하우를 정리해 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밖에 젊은 세대들이 참조하여야 할 책이 있나요?

 

[CG 항목]

20대를 읽어야 트렌드가 보인다

ü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2

ü  20대 젊은 세대들의 살아있는 트렌드 소개

 

젊은 세대, 특히 대학생들과 열린 소통을 반복하고 있는 대학내일 20대연구소에서 발간한 ‘20대를 읽어야 트렌드가 보인다입니다. 이 책은 최근 20대들의 최신 트렌드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한 책인데, 젊은 세대들의 트렌드를 확인하면서 본인의 위치를 재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쯤 정리 차원에서 읽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주요 트렌드 속에서 본인의 모습을 냉철하게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이 필요하며, 다양한 이벤트 및 대외활동들이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대외활동들을 점검하여 내년에 과감히 도전해 볼 준비를 미리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 한 마디?

 

 

 

독서라는 것이 가장 친하다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말하지만 솔직히 자기 스스로는 참 지키지 못하는 활동일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많은 책들을 빌려서 읽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구입하여 읽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항상 생각보다 과한 책들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욕심처럼 우리도 독서를 밀린 시험공부를 한꺼번에 하려는 과욕을 부리기 때문에 오히려 쉽게 지쳐서 작심삼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이기 때문에 너무 무리한 시간을 계획하는 것보다는 하루에 10, 20분 정도의 자투리 시간을 계획하고 쉽게 실천하면서 자연스럽게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순히 책을 읽었다는 만족감을 느끼는 것보다는 본인의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응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책을 읽고 나서는 핵심 내용을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씩 직접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