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별 공채전략 족보

엔씨소프트 공채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엔씨소프트 공채전략

 

2011627()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세상 사람들을 더 즐겁게 만드는 것이라는 기업 미션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으로 상상 이상의 세계로 안내해 주는 엔씨소프트의 공채 전략에 대해서 폭넓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최근 프로야구 제9구단이 될 '엔씨소프트 다이노스(DINOS)'의 창단이 승인되면서 온라인을 벗어나 오프라인에서도 고객에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고, 게임이 단순한 놀이에서 벗어나 여가 문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지원 자격

 

엔씨소프트는 정규 신입사원 공채 이외에도 매월 수시로 많은 인원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크게 개발, 경영지원, 비즈니스, 서비스, 시스템 등의 분야에서 현재에도 수십 건의 채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지원 자격은 신입의 경우, 나이, 학력, 전공에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각 채용 직무에 따라서 상세 업무내용과 함께 학력, 외국어, 경력기간, 상세 자격이 안내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전형 방법

 

[CG 항목]

엔씨소프트 전형 방법

-       서류전형 인적성/역량평가 - 실무면접 임원면접

 

엔씨소프트의 전형 방법은 서류전형을 거쳐 실무면접, 임원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서류전형 이후에 지원 분야별로 지원자의 역량과 스킬을 평가하기 위한 역량평가가 일부 실시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 분야에서는 코딩을, 게임 기획 분야에서는 실제 게임 기획을, 사업 기획에서는 기획서 및 영어 PT, 경영지원 및 서비스 부문에서는 필기시험으로 역량평가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다만 그래픽이나 디자인 분야는 본인의 포트폴리오로 대체되며, 일부 분야에서는 생략되기도 하기 때문에 미리 문의하셔서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와 별도로 1차 면접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인성검사가 진행됩니다.

 

4. 인재상 외

 

[CG 항목]

엔씨소프트 인재상

엔씨소프트의 핵심 기업가치를 잘 이해하고, 세상을 더 즐겁게 할 열정을 가진 글로벌 인재

항상 다음을 준비하고, 끊임없는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젊은 감각을 지닌 사람

1.     Passion : 꿈을 가지고 도전하고, 열정을 다하는 사람

2.     Integrity : 원칙과 약속을 지키고 올바른 생각과 방식으로 행동하는 사람

3.     Never-ending Change :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개선하는 사람

 

엔씨소프트는 세상을 더 즐겁게 할 열정을 지닌 글로벌 인재, 끊임없는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젊은 감각을 지닌 사람을 기초로 Passion, Integrity, Never-ending Change라는 3가지 핵심 인재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른 산업과 달리 급변하는 고객 니즈를 선점해야 하는 창의적인 도전이 반복되어야 하는 게임 산업이기 때문에 이 부분들에 대한 관련 사례를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미리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게임 전반을 단순히 즐긴다는 소극성에서 벗어나 게임에 대한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볼 수 있는 적극적인 열정을 먼저 표현해 주시기 바랍니다.

 

엔씨소프트는 매년 공채 광고가 특이한 이미지로 바둑판식 구성의 광고로 유명합니다. 실제로 2010년 상반기 공채의 경우는 평범한 일이 주어져도 상관없다. 비범하게 해내면 되니까등 엔씨인들의 자부심이 담김 명함을 전면 내세웠습니다. 또한 하반기 공채의 경우는 입사한 뒤로 딱딱한 구도와 답답한 넥타이에 작별을 고했다’, ‘내가 하는 일은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 전혀 새로운 문제를 창조하는 것등의 문구로 자유로운 상상력을 지닌 인재를 찾아 왔습니다. 그리고 2011년 상반기에서는 각기 다른 디자인의 티셔츠에 ‘I 와 함께 야구공, 카메라, 아령, 아프리카 등의 문구를 넣어 창의와 열정을 가진 인재상을 간접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렇게 공채 광고의 차별성에 다른 기업과 달리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투영되어 있기 때문에 지원 분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이외에 다양한 경험들을 폭넓게 어필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엔씨소프트의 성장과정이나 전략적인 면에도 조금은 관심을 가져주셔야 합니다. 먼저 지난 1997년 외환위기 당시 13명의 직원으로 시작하여 불과 14년만에 전 세계 3000명의 직원을 둔 대기업으로 성장한 성장과정에 주목해야 합니다. 특히 2000년 해외 진출로 나선 후 미국과 유럽 지사, 일본 및 중국, 대만 등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게임개발 업체로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 매출 목표를 최대 7000억원으로 잡고 공격적인 전략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게임 인기 순위 106주 연속 1위를 한 아이온과 함께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는 리니지1,2, 차기 대작 블레이드앤소울 중국 서비스 계약 등을 통하여 글로벌 시장에 과감히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반적인 상황과 게임에 대해서는 포괄적으로 검토하시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5. 자기소개서

 

[CG 항목]

엔씨소프트 자기소개서 항목

1. 자기소개

2. 지원동기

3. 자신의 장단점

4. 입사 후 포부

* 각 항목당 800자 이내

 

엔씨소프트의 자기소개서 항목은 예상과 달리 아주 평범한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자기소개를 비롯하여 지원동기, 자신의 장단점, 입사 후 포부로 구성되어 작성하기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인턴사원의 경우는 입사 후 포부 항목 대신 학창시절(특이사항 중심)으로 작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평범한 항목에서는 엔씨소프트만의 조직문화에 걸 맞게 조금 더 창의적이고 차별적으로 접근하셔야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게임은 창의력 싸움, 자신만의 색깔로 승부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평범한 소재가 아니라 본인만의 독특한 경험을 먼저 찾아 집중하시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창의적인 인재,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를 선호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경험과 상황에 대한 단순한 나열이 아니라 본인의 노력과 역할에 집중하여 본인의 장점과 자연스럽게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3.     게임에 대한 열정은 반드시 필수입니다. 다만 게임을 막연히 좋아한다는 논리가 아니라 게임의 장단점 및 보완점 등을 전반적으로 정리해서 입사 후 포부에 살짝 포함해도 좋습니다.

4.     일상적인 항목이지만, 반드시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보다 논리적인 구조를 찾아 주어야 합니다. 특히 800자가 작은 분량이 아니기 때문에 두 문단으로 나눠서 구성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인재상 중 Never-ending Change를 강조하면서 멈추지 않는 진화하는 모습을 신입사원에게 요구하기 때문에 인사 담당자 감성을 움직일 수 있는 위기 및 실패 사례를 소재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도 단순한 변명이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꾸준히 개선하고 유사한 사례에서 성공으로 반전시킨 사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6.     자기소개 부분에서는 성장과정 등의 일상적인 내용을 기술하시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이미지를 비유를 통하여 설정하고, 그것을 설명할 수 있는 경험으로 구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지원동기는 다른 회사와 달리 구체적이고 세밀한 직무를 요구하기 때문에 관련 지식, 경험, 성격 등의 체계적인 준비를 반복해 왔다는 논리로 준비된 인재라는 것을 강하게 어필해 주셔야 합니다.

8.     자신의 장단점에서 장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관련 경험으로 부연 설명해 주셔야 하며, 단점에 대해서는 변명이 아니라 솔직하게 인정하고, 그것을 보완하려는 구체적인 노력을 함께 기술해 주셔야 합니다.

9.     자기소개서와 별도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지원 분야와 연관성을 지닌 포트폴리오여야 합니다. 또한 단순한 포트폴리오 결과물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노력과 역할, 전문지식, 노하우를 명확하게 정리하고, 앞으로 지원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코멘트까지 포함한다면 아주 좋습니다.

 

6. 면접전형

 

[CG 항목]

엔씨소프트 면접전형

1차 실무면접 : 현업 팀장 및 전문가 진행, 다대다 면접, 인성 및 기술, 직무 관련 질문

-       게임산업의 현재와 미래 전망, 리니지/아이온 장단점, 신규 게임 기획, 홍보/개발이 무엇?

2차 임원면접 : 임원진 면접관 진행, 인성면접

-       3분 자기소개, 영어 자기소개, 지원동기, 취미, 상사와 마찰 해결?, 꿈이 무엇?

 

엔씨소프트의 면접은 1차 실무면접과 2차 임원면접으로 구분되어 진행됩니다. 각각의 전형 방법에 따라 면접 횟수와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리 감안하셔야 합니다. 특히 게임에 대한 열정 못지 않게 실무 지식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려는 노력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1.     실무면접에서는 인성을 비롯하여 기술, 직무 노하우 등을 폭넓게 검증하게 되는데, 인성의 경우는 본인이 작성한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이외에 인성검사의 결과에 대해서 질문되기 때문에 인성검사의 답변을 꼼꼼히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게임 산업과 기존 게임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이 반복되기 때문에 조금 더 세밀한 사전 점검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존 게임 즉, 엔씨소프트 게임 및 경쟁사 게임 전반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여 개선방안까지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 환경에 대한 대응방안은 엔씨소프트 자체에서도 고민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미리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3.     지원 직무에 대한 준비는 반드시 이론적인 학습과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지원 직무와 연관된 다양하고 논리적인 근거를 미리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

4.     임원면접은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자기소개서에 이미 기술된 자기소개나, 지원동기 등은 기존 내용과 완벽하게 다르게 구성하는 것보다는 기존 자기소개서 내용을 보완하고 추가하는 정도로 답변하셔도 됩니다.

5.     임원면접에서 여러 상황에 대한 질문들이 반복되는데, 이 경우에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비슷한 답변을 하기 때문에 조금 더 본인만의 독특하고 차별적인 답변 또는 여러 상황과 조건을 추가 가정하여 조금 더 체계적으로 상황을 해결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6.     다른 일반회사의 임원들과 달이 임원들조차 젊기 때문에 추상적이고 일상적인 논리보다는 지원 직무와 연관된 전문적인 논리를 먼저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CG 항목]

1.     자기소개서나 면접 모두 게임처럼 튀게 구성하자!

2.     게임에 대한 열정과 게임 산업을 먼저 이해하라!

3.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긍정 마인드와 미래를 위한 창의성을 먼저 찾아라!

 

먼저 가장 튀는 것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진화하는 게임 산업의 특성을 완벽하게 지배하기 위해서는 본인만의 차별적이고 독특한 장점들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먼저 자기소개서의 경우도 일상적인 항목을 완벽하게 반전시킬 수 있는 본인만의 독특한 경험을 소재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임원 면접에서도 젊은 임원들이 중심으로 진행하다 보니 누구나 할 수 있는 답변이 아니라 본인만의 강한 색깔을 전달할 수 있는 답변을 먼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둘째, 게임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관심을 구체적인 장단점과 개선사항 등으로 보다 비즈니스 감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또한 엔씨소프트가 글로벌 게임 시장을 주도하는 선도자의 입장에 서 있기 때문에 게임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PC 기반에서 모바일 기반으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과 실행 방법을 사전에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김택진 대표의 좌우명을 먼저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김택진 대표 스스로 이 말을 지금 겪는 어려움은 지나갈 테니 흔들리지 않으면 되고, 지금 누리는 성공도 지나갈 테니 우쭐대지 말자!’라는 의미로, 위기와 변화에서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과감한 도전하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언가 이루고자 하는 꿈이 창의성의 출발점이 된다고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만의 창의적인 경험은 반드시 미리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출처 : 인사PR연구소 (http://insapr.com, http://insa-team.com)

■ 참조 교재 : 인사통 윤호상의 대기업 취업 필살기(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