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별 공채전략 족보

LG전자 공채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LG전자 공채전략

 

2011620()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변화 주도를 위한 미래 준비에 보다 속도를 높여야 한다.”라는 구본무 회장의 말처럼, 스피드, 슬림화, 책임경영으로 보다 혁신적인 도전과 1 LG를 만들어 나가는 LG전자의 공채 전략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LG그룹은 각 계열사 별로 공채가 상이한데, LG전자의 경우는 정규 공채 이외에 각 본부별, 직무별로 다양한 공채를 진행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검토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현재 LG전자의 경우는 HE본부의 경력/신입사원 모집을 비롯하여 CTO부문 경력/신입사원 모집, 본사 경영기획 담당 신입 모집, 본사 생산기술원 신입/경력사원 모집 등의 30개가 훨씬 넘는 다양한 공채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공채는 매달 각 본부 및 직종별로 지속 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LG전자 채용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특히 다음달 29()까지는 학점을 인정 받는 것뿐만 아니라 LG전자의 입사에 유리한 하반기 R&D 장기 인턴도 모집하고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 지원 자격

 

LG전자 공채의 지원 자격은 신입사원의 경우는 학점 4.5만점에 3.0점 이상이 되어야 하며, 어학 성적의 경우도 인문계 TOEIC 700점 이상, 이공계 600점 이상이 되어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LG전자 R&D 정기 인턴의 경우는 모집 학과가 장해져 있으며, 학점 조건은 동일하며 이공계 지원자를 선발하기 때문에 TOEIC 60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이 성적은 인턴 종료시점 12월말까지 제출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외국어 성적은 OPIc이나 TOEIC Speaking 등 타 어학점수를 환산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신입사원과 달리 경력사원은 각각의 채용 공고에 자세한 지원 자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채용 공고를 세밀하게 검토하시면 됩니다.

 

3. 전형 방법

 

[CG 항목]

LG전자 전형 방법

-       신입사원 : 1차 서류전형 → 인적성검사 → 최종 서류전형 → 면접전형

-       경력사원 : 서류전형 → 면접전형

 

LG전자 전형 방법은 신입사원, 경력사원, 인턴사원 각각 다른 전형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먼저 신입사원 공채의 경우는 1차 서류전형 결과와 인적성검사 즉, RPST를 종합하여 최종 서류전형을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이후 면접전형이 진행되는데, 1차 직무면접과 2차 인성면접으로 진행됩니다. 1차 직무면접은 다시 직무 프레젠테이션, 전공평가, 영어평가, 그룹 토의의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경력사원의 공채는 서류전형을 거쳐 면접전형으로 간략하게 진행되며, 면접전형에서는 직무면접과 영어평가, 임원면접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인턴사원의 경우는 신입사원 공채와 유사하지만, 1차 직무면접까지만 실시되는 것이 대부분이며, 인턴 실습 종료 후 인성면접 즉 임원면접이 실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인재상 외

 

[CG 항목]

LG전자 인재상 : Smart Working

1.     Fast : Fast preperation - Innovation, Risk management, Ownership

2.     Strong : Strong execution - Passion, Teamwork, Speed

3.     Smart : Smart working - Selection & Concentration, Work & Life balance, Customer centric

  

LG전자는 Smart Working이라는 대전제 하에 Fast Strong, Smart라는 3가지의 핵심 인재상과 하부 다양한 인재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합리적인 인재라는 Right People이라는 개념과 함께 승부근성, 열정, 실천력, 전문 역량을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경험들을 사전 점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인재상 이외에 1 LG를 선포한 LG Way에 대한 사전 점검과 함께 2010년 연말에 실시된 임원 인사에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먼저 실적에 따른 명확한 인사가 실시되었기 때문에 성과를 지원자 스스로 만들 수 있다는 실무형 능력을 가장 강조해야 합니다. 또한 스피드와 슬림화에 대해서 집중하였는데, 지원자 스스로도 빠른 의사 결정과 실행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관련 사례를 중심으로 풀어 나가셔야 합니다. 특히 본사 조직보다는 생산, 영업, R&D 등의 분야에서 과감한 발탁 승진이 되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지원하는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프로젝트, 경험 등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자기소개서

 

[CG 항목]

LG전자 자기소개서 항목

1. 자신이 가진 열정에 대하여

2. 본인이 이룬 가장 큰 성취에 대하여

3. 본인의 가장 큰 실패 경험에 대하여

4. 본인의 역량에 관하여(Global 감각/지원 분야 관련 전문지식)

5. 본인의 성격에 관하여(본인의 약점/강점에 대하여)

6. 본인의 10년 후 계획에 대하여

* 각 항목당 2,000byte 이내

 

LG전자의 경우는 6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각 항목별 2,000byte 1,200자가 넘는 많은 분량을 자기소개서에서 요구하고 있습니다. LG전자 인사 담당자 스스로 자기소개서를 완벽하게 검증하지 못한다고 했지만, 핵심 부분에 대한 평가 및 면접에서 주요 질문 소재로 활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신경을 쓰셔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1.     분량 자체가 많이 때문에 하나의 문단으로 장황하게 기술하는 것보다는 각각의 과정에 따라 여러 소문단으로 나누어 기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각의 문단에서는 카피성 소제목을 부여하여 다른 지원자와의 차별성을 명확하게 나타내셔야 합니다.

2.     6개 항목에서 보시면 지원동기가 없기 때문에 각 항목에서 지원 분야와 연관된 핵심 역량을 구체적이고 충분히 어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각 항목별로 마지막 부분에서 지원 분야에 기여할 수 있다는 논리를 반복한다면 오히려 인사 담당자의 부정적인 인상을 남기실 수도 있습니다.

3.     전체적인 구조를 카피성 소제목 본인만의 결론 사례/경험 중심의 부연 설명의 두괄식 구조로 기술하셔야 하며, 본인의 사례와 경험에서도 상황 설명이 아니라 본인의 노력과 역할 중심으로 기술하여 장점과 보다 논리적으로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4.     첫 항목이 열정을 확인하는 것인데, 열정이라는 단어에 집중해야 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에 도전하거나 아무도 도전하지 않는 사례를 찾으시면 좋은데, 가급적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지원 분야와 연관성을 지닐 수 있는 사례나 경험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5.     두 번째 항목인 성취에는 모든 사람들이 인정할 수 있는 큰 성취가 아니라도 관계가 없습니다. 성취 결과를 보기보다는 성취를 만드는 프로세스적인 측면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노력과 역할을 보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측면에서 연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재수 및 편입, 어학, 학점 등의 일상적인 사례는 원천적으로 제외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세 번째 항목의 실패 경험은 실패를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실패에 대한 변명이 아니라 실패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의 구체적인 노력, 이와 유사한 경험에서 성공으로 반전시키는 경험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7.     본인의 역량 중 글로벌 마인드는 단순히 어학 실력과 해외 경험을 기술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오픈 마인드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집중하여 그것을 극복하는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     10년 후 계획은 추상적인 논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중심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지원 분야에 대한 목표를 먼저 제시하신 후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론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 회사 중장기 계획이나 비전에 집중하여 비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스스로 경계하시기 바랍니다.

 

6. 직무적성검사(RPST : Right People Selection Test)

 

[CG 항목]

LG전자 RPST

적성검사 : 90문항/95

-       언어 : 문장추리, 독해력, 언어추리능력

-       수리 : 자료해석, 추리, 창의수리사고능력

인성검사 : 인재상과의 적합성 여부 검토, 465문항/80

 

RPST라고 불리는 직무적성검사는 언어와 수리 분야로 구분되는 적성검사와, 인재상과의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는 인성검사로 나눠 진행됩니다. 신입사원 공채의 경우에서는 이 RPST는 서류전형의 일부분으로 진행되며, 실제 1차 서류검토 결과와 RPST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 서류전형 합격을 판단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SSAT SK종합직무검사 등의 다양한 유형을 사전 점검하시는 것이 필요한데, 기출 문제를 포함한 각각의 유형에 대한 사전 학습과 함께 모의고사를 활용하여 본인만의 엄격한 시간 관리 노하우를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인성검사는 LG전자의 다양한 인재상을 먼저 확인해야 하는데, 가장 기본적으로 회사원이라는 입장과 함께 지원 분야가 요구하는 인성을 판단 기준으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7. 면접전형

 

[CG 항목]

LG전자 면접전형

신입사원

-       1차 직무면접 : 직무 프레젠테이션, 전공평가, 영어평가, 그룹토의

-       2차 인성면접 : 임원면접

경력사원 : 직무면접, 영어평가, 임원면접

 

LG전자의 면접은 지원자의 핵심 자질과 비즈니스 스킬 등을 평가하는 직무면접과 임원관이 면접관으로 참가하는 인성면접으로 구분되어 진행이 됩니다. 특히 글로벌 전략을 도전적으로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영어면접이 동시에 진행이 됩니다.

1.     직무 프레젠테이션은 구체적인 대안을 요청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가장 먼저 목차를 잡으시고, 텍스트가 아니라 도식화하여 자료를 준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반드시 본인만의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셔야 하며, 실천 가능한 현실적인 대안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 대안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안을 단계별, 세부 내용별 추진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해 주시면 됩니다.

2.     전공평가는 지원 직무 및 전공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개념을 검증하는 것인데, 단순한 설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무 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방안까지 함께 기술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위해서 본인의 노트에 지속적으로 정리하고, LG전자와 연결 고리를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영어평가는 원어민에 가까운 지원자가 탈락하고, 영어 실력이 부족한 지원자가 합격하는 등 변수가 많습니다. 주로 정확도, 이해도, 유창함, 창의력, 자신감이 어학 실력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되기 때문에 쉬운 구조와 단어를 선택하시고, 반드시 결론을 우리 말이라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부분은 질문이 일상적인 부분, 자기소개서, 특수 상황 등이 모두 되기 때문에 스터디 및 사전 준비를 통하여 본인만의 차별적인 답변을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그룹토의의 경우는 최근 트렌드나 시사에 집중하시면 되기 때문에 다양한 주제에 대한 사전 학습을 폭넓게 전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경청한다는 자세로 상대방 의견의 핵심에 대한 정리를 기초로 부연 설명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상 본인의 의견에서는 명확한 논거를 말씀해 주셔야 하는데, 자신의 주변 경험이나 통계라도 반드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5.     경력사원의 경우는 직무면접에서 기존의 업무 경력을 세밀하게 검증하게 되는데, 본인의 단순한 경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만든 성과를 중심으로 답변하셔야 합니다. 또한 포부 및 계획에서도 본인이 구체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세밀하게 답변해 주셔야 합니다.

6.     임원면접으로 진행되는 인성면접은 예상치 못한 돌발 질문과 팀워크 관련 질문이 주로 됩니다. 항상 두괄식으로 답변하고, 경험 중심의 논거를 제시해 주셔야 하며, 다른 지원자와 다른 답변과 논거에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7.     정규 면접과 별도, 또는 정규 면접 과정에서, 판매 부진 해결방안을 비롯하여 팀장, 실무자 시각 차이, 일과 개인 일의 충돌 등의 특정 상황에 대한 상황 대처능력을 평가하는 IB(In-Basket) 테스트가 실시됩니다. 이 부분에서도 뻔한 답변을 그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의 다양한 방법, 접근법을 중심으로 답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CG 항목]

1.     결과 못지 않게 과정, 프로세스를 중요시하라!

2.     시장, 회사, 직무에 집중하여 전문성을 증명하라!

3.     입사 준비의 출발점을 LG전자 채용 홈페이지로 하라!

 

 

먼저 LG전자는 많은 분량의 자기소개서를 요구하기 때문에 단순히 결과보다는 본인 스스로 풀어 나가는 과정과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어떤 과정과 프로세스, 노력을 거쳐 결과를 만들었다는 논리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문제 해결능력은 업무에서도 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둘째, 시장을 비롯하여 회사,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명확하게 어필해 주셔야 합니다. 주어진 시장과 고객 니즈에 소극적인 대응이 아니라 새로운 수요와 니즈를 만드는 시장 선도적인 역할을 LG전자가 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과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사전 검증해야 합니다. 또한 지원 직무에 대해서는 단순한 열정이 아니라 본인만의 이론적인 학습과 전문지식을 강하게 어필해 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입사 준비의 출발점을 LG전자 채용 홈페이지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LG전자 홈페이지에서는 직무에 대한 세밀한 소개와 함께 선배사원의 인터뷰 등의 유용한 정보들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을 먼저 세밀하게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너무 주어진 내용에만 집중하시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의 응용 방법을 항상 고민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출처 : 인사PR연구소 (http://insapr.com, http://insa-team.com)

■ 참조 교재 : 인사통 윤호상의 대기업 취업 필살기(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