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별 공채전략 족보

롯데그룹 경력직 공채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롯데그룹 경력직 공채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롯데그룹 경력직 공채전략

 

2011613()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여주인공인 샤롯데에서 기업명을 선택하면서 만인에게 사랑 받는 샤롯데처럼 지구촌 모든 고객들에게 사랑 받는 글로벌 기업을 추구하는 롯데그룹의 경력사원 공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실제로 롯데그룹은 VRICs(베트남, 러시아, 인도, 중국) 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공격적으로 전개하면서 2018년 아시아 TOP 10 글로벌 그룹이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멈추지 않고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번 롯데그룹 경력사원 공채는 6 27() 서류 접수 마감 예정입니다.

 

 

 

2. 지원 자격

 

경력사원 공채이기 때문에 각각의 지원 회사와 모집 직종에 따라 세부 지원 자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실제 롯데정보통신을 비롯하여 롯데손해보험, 호남석유화학, 코리아세븐, 롯데홈쇼핑의 15개 계열사가 공채를 진행하는데, 각 회사별로 모집 직무와 세부 직무, 직급, 자격요건 및 우대사항이 세밀하게 안내되어 있기 때문에 이 기준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또한 모집 직종은 IT와 마케팅, 물류, 영업, R&D, 신규사업, 해외사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그룹 전체 200명을 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 공채와 달리 롯데그룹은 채용 홈페이지 내에 인재 등록 데이터베이스를 별도 개설하여 상시로 경력사원에 대한 인재풀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3. 전형 방법

 

[CG 항목]

롯데그룹 경력사원 공채 전형방법

서류전형 → 면접전형

 

전형방법은 지원 직무에 대한 경력과 역량을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실무 역량을 보유한 지원자를 가리는 서류전형을 거쳐 면접전형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면접전형의 경우는 크게 1차 실무면접과 2차 임원면접으로 구분되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1차 실무면접은 대졸 신입사원 공채와 달리 역량 심층면접 중심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인재상 외

 

[CG 항목]

롯데그룹 인재상

1.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젊은이

2.     실력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젊은이

3.     협력과 상생을 아는 젊은이

 

롯데그룹은 3가지 인재상을 지니고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젊은이라는 단어입니다. 특히 열정적으로 끊임없이 진화하는 모습, 과감히 혁신을 주도하는 모습, 젊음의 열기가 넘치는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원자 스스로의 열정과 혁신, 도전의 사례를 찾아 집중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입사원과 달리 경력사원이기 때문에 인재상에 대한 집중보다는 지원 회사와 직무와 연관되는 다양한 이슈사항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한데, 지원 회사와 직무를 기준으로 SWOT 분석을 하시는 것뿐만 아니라 각각의 대응 전략, 본인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보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5. 자기소개서

 

[CG 항목]

롯데그룹 자기소개서 항목

1. 지원동기 :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2.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3. 사회활동 :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했던 다양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4. 직무경험 :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해주세요. (실패 또는 성공사례 중심으로 기술해 주세요.)

5. 입사 후 포부 : 입사 후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와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세요.

* 항목별 16, 1000자 이내로 기술

 

롯데그룹의 자기소개서 항목은 조금은 5가지의 평범한 항목입니다. 다만 미리 아셔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작년 2010년과 자기소개서 항목이 동일하지만 제한 글자 수가 300자에서 1000자로 크게 늘어난 상태입니다. 이것은 롯데그룹 스스로도 자기소개서에 대한 가중치를 높이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1.     지원서에서 이미 보이는 경력사항을 포함한 기본 내용을 무의미하게 반복하게 기술하시는 것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에는 기본 내용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강조할 부분을 집중적으로 기술하는 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여러 개의 경험을 나열하는 것은 준비가 되지 못했다는 논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지원 직무와 연관성 높은 한두 가지의 경험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부분에서도 상황에 대한 장황한 설명이 아니라 본인의 노력과 역할을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경력사항에 대한 기술은 조금 더 전문적인 용어를 중심으로 기술하시는 것이 좋으며, 본인 스스로 달성한 성과를 명확하게 기술하여 보다 전문적인 인상을 남겨주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4.     지원동기는 미리 안내되어 있는 자격요건 및 우대사항을 완벽하게 가지고 있다는 것을 구체적인 근거를 중심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각각의 장점과 전문 노하우를 명확하게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5.     성장과정은 아주 오래된 일들을 기술하시는 것이 아니라 대학 생활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셔야 하며, 사회활동에서도 지원 직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어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직무경험에서는 기존 업무 경력에서 찾으시면 되는데,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이유로 성공사례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히려 과감히 실패사례를 선택하여 부족한 부분을 본인 스스로 극복하는 노력을 통해 유사한 사례에서 성공으로 반전시켰다는 사례를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입사 후 포부에서는 신입사원처럼 단순하고 추상적인 논리로 기술하시는 것이 아니라 지원 직무에 대한 분석 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제시해 주거나, 본인 스스로 기존 방식을 혁신 및 발전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반드시 포함시켜 주셔야 합니다.

8.     이 자기소개서 항목 이외에 지원서 부분에서 경력사항의 150자 기술과 함께 이직사유를 적어야 합니다. 여기서 경력사항은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순번을 부여하여 정리하시고, 이직사유는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사유는 피해야 합니다. 이 부정적인 인상은 업무 불만, 상사 갈등, 회사 불만 등이 해당됩니다.

 

6. 면접전형

 

[CG 항목]

롯데그룹 경력사원 면접전형

1차 면접 : 실무진 면접

-       신입사원 : 역량심층면접, PT면접, 집단토론면접 등

-       경력사원 : 역량심층면접 중심으로 진행 예정 [실무 전문성 검증]

2차 면접 : 임원 면접

 

롯데그룹은 2009년부터 시범 실시하던 1, 2 1일 통합 면접방식이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루에 1, 2차 면접이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며, 역량심층면접 중심의 실무진 면접과 임원면접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각의 면접에 대한 준비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역량심층면접은 지원서와 자기소개서 바탕으로 진행되지만, 경력사항에 대한 핵심적인 질문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경험했다는 논리가 아니라 본인 스스로 주도한 성과 중심으로 답변하셔야 합니다.

2.     경력사원의 전문성을 내세우기 위해서는 열심히 집중해서 해결했다는 단순한 논리가 아니라 문제 상황 분석을 비롯하여 목표 설정, 다양한 대안 도출, 최적 대안 선택, 추진 세부내용, 해결 결과 등의 프로세스에 따라 답변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3.     구체적인 실무에 대한 질문은 완벽하게 대비하기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모르시는 질문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인정하시고, 앞으로 어떻게 보완해 나가겠다는 논리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2차 임원 면접의 경우는 실무 역량 검증 이외에 회사 관심도에 대한 부분도 질문이 자주 됩니다. 미리 지원 회사에 대해서 신문기사를 비롯하여 관련 자료를 충실히 모아서 세밀하게 분석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5.     임원면접에서 입사 후 본인의 기여 및 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이 핵심적인 질문이 되는데,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강한 논리로 답변을 전개해 나가셔야 합니다.

6.     예시된 면접 이외에 각 지원 회사별로 PT면접, 집단토론면접, 기술면접, 외국어 인터뷰 등의 다양한 형태가 추가될 수 있기 때문에 각 회사별로 직접 문의하거나 기 실시된 면접 형태를 사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CG 항목]

1.     이직 사유를 객관적으로 점검하라!

2.     전문성을 구체적인 성과로 증명하라!

3.     입사 후 Action Plan을 프로세스로 제시하라!

 

 

 

먼저 경력사원으로서 이직 사유에 대해서 냉철하게 되돌아보시는 것이 우선됩니다. 대부분의 이직의 계기가 본인만의 매너리즘과 주변 동료의 이직에 따라 감정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이직해야 할 사유에 대해서 10가지 정도 적어보시고, 감정적인 부분은 제외한 항목이 과반수가 넘는지를 먼저 점검하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둘째, 단순히 관련 업무를 경험했다는 것이 본인의 장점이 되지는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전문성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실제 업무를 전개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은 경험이나 본인 스스로 주도한 성과를 계량화하여 보다 강한 인상을 남겨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입사 후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을 경력사원답게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제 입사 후 실천할 수 있는 실행 계획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데, 단순한 접근이 아니라 각각의 프로세스 별로 정리하여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런 접근을 위해서는 지원 회사와 직무에 대한 폭넓은 분석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 출처 : 인사PR연구소 (http://insapr.com, http://insa-team.com)

■ 참조 교재 : 인사통 윤호상의 대기업 취업 필살기(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