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별 공채전략 족보

[자기소개서작성요령] 전세계 하늘을 지키는 대한항공 자기소개서는?


우리나라 하늘을 지키는 국적 항공사에서 전 세계 하늘을 지키는 글로벌 항공사로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대한항공에 대한 자기소개서를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 항상 말씀 드린 대로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를 생각하시면 기초 정보부터 쭈욱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말씀은 이제 안 드려도 다들 기본적으로 공부하시죠? 자신의 평생을 투자해야 하는 곳을 묻지마 지원을 하시는 것은 절대 곤란합니다. 그럼 믿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대한항공의 비전입니다.

⇒ 요기서도 본인의 자기소개서에 살짝 용어를 언급하시면서 넘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살짝입니다. 전부 다를 욕심 내어 옮기는 것은 오히려 무성의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각종 수상실적입니다.

⇒ 최근 수상실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2008년 내용만 올려 봅니다. 이전 것도 참고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참고로 지원 분야에 따라 관련 수상 실적을 살짝 언급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그 수상 내용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인지하시고 계셔야만 합니다.

다음은 수송실적 개요입니다.

⇒ 자기소개서의 경우에 제가 강조 드린 것처럼 서술형 보다 숫자나 통계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면 부지불식간에 인사 담당자들의 남다른 신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연혁 또는 2008년 기준입니다.

⇒ 최근 2008년의 주요 이슈사항이기 때문에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이랑 살짝 연결해 주셔도 좋습니다. 이런 경우 보다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부족하겠죠? 왜냐하면 대한항공이 올해를 기준으로 창사 40주년이 되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조금 더 지난 40년을 되돌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분위기가 대외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처럼 사내에서도 이 분위기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글감으로나 면접 대비용이나 참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지난 40년 역사입니다.

⇒ 상기의 자료를 참조하여 성장에 대한 숨은 이야기들도 찾아서 공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들에게 숙제이니까, 지원하시는 분들은 대한항공의 성장의 터닝 포인트나 핵심 전략, 사례, 노력 등을 한 번씩 찾아보시고 이렇게 숨어있는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언급하신다면 다른 지원자와 확실한 차별성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숨어 있는 것들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잠깐 쉬는 타임으로 대한항공의 심볼을 보겠습니다. 이 부분에서도 상징이나 기업 성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국적기라는 강한 인상을 남겨주기 위한 심벌이죠?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거시적인 시각으로 대한항공을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 내에서도 이런 강한 프라이드를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항공보다는 후발적인 지위를 지니고 있는 항공사들, 즉 아시아나항공 같은 항공사의 비교는 절대적으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슬슬 본론쪽으로 가까이 다가가 보겠습니다.

일단 CEO의 인사말에는 기업의 핵심역량을 비롯하여 가장 소중한 교훈들이 몽땅 다 들어가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 깊게 보셔야 하며, 조금 깊이 있게 분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이사 인사말(홈페이지)

⇒ 이 부분에서도 보니까 자기소개서에서 살짝 언급할 수 있는 단어들이 무궁무진하게 깔려 있죠? 잘 활용하시고요. 든끔없이 인용하라는 말은 절대적으로 아닙니다. 본인의 논리와 살짝 이어가시라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다음은 2009년도 신년사 및 40주년 기념에 대한 신문기사 내용입니다.

2019년까지 세계 10, 매출 25조 목표
새로운 비상슬로건 내걸고 세계 하늘로

국내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항공사인 대한항공이 최근 창립 40주년을 맞이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3 2일 서울 공항동 본사에서 창사 40주년 기념식을 갖고 향후 10년 내 글로벌 초일류 항공사로 도약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대한항공은 이날 오는 2019년까지 초일류 항공사로 도약하기 위한 ‘2019 경영목표와 슬로건새로운 비상:Beyond 40 years of Excellence’를 발표했다. 이 행사에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1500여명이 참석했다.

‘2019
경영목표는 고품격 서비스, 최첨단 항공기, 글로벌 신시장 개척 등을 통해 오는 2019년까지 매출액 25조원 및 국제 항공여객 수송 순위 10위권 내 진입을 달성하고 화물은 15년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40년 전 대한항공은 모든 것이 부족했지만 지금은 세계 항공업계에서 많은 항공사들이 벤치마킹하고 싶은 항공사로 자리잡았다올해를 대한항공이 새롭게 출발하는 원년으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1969
년 아시아의 작은 항공사로 첫 날개를 편 대한항공은 지난 40년간 국가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1970년대에는 태평양·유럽 및 중동 노선을 개설해 국가 산업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했으며, 1980년대에는 서울올림픽 공식항공사로서 국가 위상을 높였다. 1990년에대는 베이징·모스크바 노선 개설로 굳게 닫혀 있던 땅에 태극날개를 펼쳐 국민적 자긍심을 높였고, 2000년대에는 국제항공동맹체스카이팀(SkyTeam)’ 창설을 주도하는 등 글로벌 유력 항공사로 발돋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40년 동안 지구를 146700바퀴, 지구에서 달까지 7700번 이상 왕복하는 거리인 5871525000㎞를 운항해오면서 세계 39개국 116개 도시를 누비는 세계적 항공사로서 우뚝 섰다. 그동안 대한항공이 실어 나른 승객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가 9번 이상 비행기를 탄 것과 같은 47251만명이며, 화물은 8톤트럭 3412500대 분량인 2730만톤에 달한다.

항공기도 제트기 1대와 프로펠러기 7대 등 8대로 출범한 대한항공은 현재 B747-400 44, B777 22대 등 모두 130대의 항공기로 지구 곳곳의 하늘 길을 열고 있다.

⇒ 꼭 확인하셔야 할 부분이라서 띄웁니다. 회사의 방향성과 관련된 최근 뉴스에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시는 것이 긴본 예의입니다.

또 다른 신문기사인데, 지원서 부분에서 도움이 될 부분만을 리스트해 보았습니다.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도 세부 내용은 확인하실 수 있으시며, 인터넷 검색으로도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각각 링크를 걸어 드릴 수도 있지만, 여러분들의 자생력을 위해서 꾸욱 참습니다. ㅋㅋ

“중국 취항 최고 외국 항공사 TOP 5”
고객 서비스는 저희에게 맡겨 주세요
“하늘의 문화 전령사를 지상에서 만난다”
“젊은이들의 글로벌 문화 교류 활동을 지원합니다”
“40년을 넘어 글로벌 초일류 항공사로 飛上”
국민 자긍심 드높인 루브르 한국어 서비스 1년
“CEO 10명중 8명 대한항공 즐겨탄다”
“글로벌 명품 항공사 앞당긴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신년사
“2년 연속 아시아 최고 항공사”
세계 3대 박물관에서 “한국어 위상 쑥쑥”
대한항공, 베이징 올림픽 성공 이끈 항공사로 선정
하늘을 나는 문화 전령사, 대한항공 승무원

⇒ 수많은 기사 중 자기소개서 및 면접에서 도움이 될만한 것은 골라서 최신 기사를 대표적으로 리스트한 것입니다.

이제 대한항공의 인재상입니다.

 ⇒ 상기의 인재상을 확인하시어 본인의 장점과 연결하는 것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연결 고리는 단순한 논리가 아니라 각각 구체적인 사례나 객관적인 것들이 반드시 보여져야만 합니다.

그럼 대충 기업에 대해서는 알아봤으니까, 가장 핵심 뽀인트인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은 다른 곳과 달리 아주 간단한 항목을 자기소개서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딱 2가지 항목 밖에 없습니다. '지원동기 500자 이내, 입사 후 계획/포부 500자 이내'입니다. 작은 분량이기 때문에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강하게 어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원동기 작성요령

1. 지원 분야에 대한 본인만의 강점과 준비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셔야 합니다.
2. 여러 경험에 대한 단순한 기술은 곤란합니다. 그 경험을 통한 핵심적인 강점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예를 들어, 어떤 경험을 통하여 어떤 장점과 노하우를 지녔기 때문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3. 회사에 대한 찬티로 논리를 전개하시는 것은 곤란합니다. 이 부분은 살짝 한 두 줄로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4. 다른 지원자들이 대부분하는 경험은 경쟁력이없습니다.
- 예를 들어, 서비스 직종의 아르바이트 경험이나 어학연수 등의 단순한 기술은 곤란합니다.
- 이 경험을 경쟁성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을 찾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5. 지원 분야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작성해 나가셔야 합니다.
6. 승무원이라는 직업의 단순한 동경은 불필요합니다.
7. 직접 대한항공을 타보면서 느꼈다는 논리도 많은 분들이 많이 기술하기 때문에 곤란합니다.
- 세밀한 부분이나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지칭하여 언급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8. 부족한 것은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강점으로 어떻게 기여하겠다는 논리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입사 후 계획/포부 작성요령

1. 이 부분도 추상적인 논리는 불필요하며 구체적인 내용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2. 지원 분야에 대한 명확한 목표 정의 - 5년, 10년 후의 본인의 목표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3. 이것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본인의 세밀하고 창의적인 계획이 함께 기술되어야 합니다.
4. 이 실천을 어떻게 점검하고 반성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도 필요합니다.
5. 열심히 공부하고 배우겠다는 논리도 곤란합니다.

※ 구지 적지 않아도 되는 부분

1. 지원 분야에 전혀 불필요한 경험들
2. 구지 중요도를 따질 때 후 순위인 것들
3. 이미 지원서에서 보이는 내용들
4. 지원자 누구나 다 하는 경험들

또 장황해졌네요. 일단 그냥 본인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시기 전에 참고사항을 쭈욱 부담없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말씀해 드린 부분은 인사담당자인 제 입장에서 말씀 드린 것이오니 참고하실 것은 참고하시고, 필요 없으신 것은 과감히 버리시기 바랍니다. 가장 핵심은 다른 지원자들과 다른 자신만의 강점과 준비사항에 집중하시라는 말씀은 꼭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출처 : 본인의 글(윤호상)]
♥  인사팀닷컴 http://www.insa-team.com
♥ 인사팀 윤호상이 쓴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샘플/요령+면접요령) http://cafe.daum.net/InsaResume
⇒ 자기소개서 무료 첨삭방 운영 / 회원 수 : 2만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