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별 공채전략 족보

한국산업은행 하반기 공채 족보 [인사PR연구소 윤호상]

20100706()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제조업 지원을 위한 국책 금융기관인 한국산업은행에 대한 하반기 정규직 공채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합니다. 현재 한국산업은행은 민영화에 따른 글로벌 IB업무 강화를 통하여 2020 Global Top 20 은행을 목표로 과감한 혁신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2. 지원 요건

 

한국산업은행의 채용 형태는 크게 인턴사원과 정규직 사원 공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정규직 전환 비율이 50% 정도인 인턴사원이 아닌 실제 하반기 정규직 사원 공채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준비요령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국산업은행 또한 공기업으로 학력, 전공, 연령 등 지원 자격이 없는 열린 채용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반직의 경우는 경영, 경제, 법학 분야로 지원하게 되어 있지만, 전공과 관계 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 분야의 경우에는 학부 전 과정을 해외에서 상경 및 법학 계열을 이수하고 졸업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특히 기술 분야에서는 재료공학과 조선공학, IT 분야 등도 모집하기 때문에 이공계 합격자도 상당 수 있는 편입니다. 또한 국책은행으로서 지역 연고자 및 자격증, 특정 자격증, 박사 학위 등의 지원자에게 우대해 주는 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지역 연고자는 고등학교 및 대학 졸업자로 3년 의무 복무기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채용 인원은 정규직의 경우는 2009 83명이며 올해 하반기에는 90명 정도로 예상됩니다.

 

3. 전형 방법

 

[CG 항목]

전형 방법 : 1차 서류전형 → 2차 필기시험 → 3차 실무면접 → 4차 임원면접

     2차 필기시험 : 학술, 논술

     3차 실무면접 : 일반면접, 토론면접

 

정규직 공채를 기준으로 전형 방법은 1차 서류전형을 거쳐 2차 필기시험, 3차 실무면접, 4차 최종 임원면접으로 진행됩니다. 필기시험이 거의 고시 수준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많은 지원자들이 어려워하는 편이기 때문에 남은 기간 동안 미리미리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인재상

 

[CG 항목]

Client              고객과 사회를 위해 헌신을 다하는 사람

Cha(lle)nge       변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미래지향적인 사람

Creativity         창의적 사고와 열린 마음으로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사람

Excellence         최고의 금융전문가로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

Trust               정직과 성실을 바탕으로 고객과 구성원들에게 믿음을 주는 사람

 

화면에서 보시는 인재상과 함께 기본적인 영어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함께 조직에 대한 남다른 애착심을 가지고 마음이 급변하지 않는 로열티를 갖춘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민영화에 따라서 국내를 뛰어 넘는 동북아 영업 거점의 아시아의 IB은행으로 거듭 태어나기 위해서 과감히 해외 진출의 강도를 높이고 있으며, 2008년 리먼브라더스 인수 시도 등을 통하여 모두가 예상치 못하는 혁신을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산업은행의 인재상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론과 전문지식에 충실한 범생 스타일이 아니라 남다른 열정과 함께 공격적인 대인관계, 아이디어 뱅크 등의 인재상이 오히려 강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민유성 회장은 젊은 사원들과 여의도 선상카페를 비롯하여 직접 회식, 도시락 회의, 1 2일의 끝장토론 등으로 보다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지원자들 스스로도 도전과 끈기, 열정이라는 키워드를 본인에게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5. 자기소개서

 

[CG 항목]

1.     나의 소개(성장과정, 성격(/단점), 지원동기, 금융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에 비추어 뛰어난 점, 부족한 점 등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기재)

-       1500, 40줄 이내

 

서류전형은 학점을 비롯하여 어학 성적, 자기소개서, 자격증 모두를 합산하여 진행되며, 최종 선발인원의 10~12배수 정도를 확정하게 됩니다. 열린 채용을 표방하기 때문에 토익 점수가 없거나 매우 낮아도 타 경험이 풍부하거나 학점 등이 좋으면 서류전형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 소양을 강조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데, 자유 양식으로 짧은 분량으로 기술하게 됩니다. 여기서 자기소개서의 작성 요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요 작성항목은 질문에 전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2.     자유양식이라도 카피성 소제목을 중심으로 주요 단락으로 나누어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3.     1500자라는 간략한 분량이기 때문에 금융인과 연관된 경험과 장점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관성이 없는 경험이나 내용은 생략하시기 바랍니다.

4.     이력서에 이미 기술된 내용에 대한 무의미하고 간략한 반복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기본 소양을 강조하기 때문에 인재상 5가지를 반영하는 것이 좋은데, 직접적인 용어를 기술하시는 것이 아니라 관련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지원동기가 가장 중요한데, 다른 지원자들이 가지지 못한 장점과 전문성을 중심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7.     일상적인 경험보다는 전문적인 지식이 강조되기 때문에 전문적이고 학습적인 노력을 함께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8.     부족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기술하시는 것이 좋은데, 솔직한 인정 후 그것을 보완하고 있다는 논리를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6. 필기시험

 

[CG 항목]

논술 : 시사논술(40~45), 영어논술(40~45) - 2주제 중 택 1

1.     일반/기술/IT : 일반/시사논술 + 영어논술

2.     해외 : 영어논술 + 한영번역

학술 : 서술형 5문제, 약술형 5문제 정도

1.     일반 : 경영학, 경제학, 법학 택 1

2.     기술 : 재료공학, 조선공학 택 1

3.     It : 전산학

4.     해외 : 미실시

 

필기시험은 거의 고시 수준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습니다. 논술과 학술로 크게 구분되어 있으며, 주로 금융경제와 관련된 시사 내용이 중심으로 출제됩니다. 또한 서술이라는 기본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전개과정의 논리성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주요 기출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CG 항목]

-       상법과 민법 관련 : 대표이사와 대표권, 저당권

-       영어논술 – Globish (글로벌(global)과 잉글리시(english)의 합성어인 '글로비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도 손쉽게 배워서 쓸 수 있도록 고안

'간편형 영어', 1500단어 수준)

-       출자 총액 제한제도

-       환가료 문제

-       KIKO와 외환시장의 정부 개입

-       기업의 지배 구조

-       가중평균 자본비용, 배당, 자기자본비용

 

기출문제에서 보듯이 각각의 전문적인 내용과 함께 시사적인 금융이슈들이 문제로 출제되어 상당히 어렵습니다. 각각에 대한 준비요령 몇 가지를 제가 뽑아 봤습니다.

1.     다른 필기시험과 달리 사전학습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사전 학습의 기초자료는 인터넷 기출문제, 경제신문 및 전문지 이슈 기사, 금융 트렌드 세미나 및 강의, 경제 다큐멘터리 방송 등이 되어야 합니다.

2.     영어논술을 위한 준비는 별도로 하셔야 하는데, 주요 영자신문이나 전문 경제지를 주기적으로 구독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3.     살아있는 금융 이슈를 찾기 위해서 보다 도전적으로 하셔야 하는 것은 금융 및 은행권 취업 선배들에게 예상문제를 추천 받는 것입니다.

4.     한국산업은행 산하 산은 경제연구소나 주요 기업/기관의 경제연구소의 자료들은 반드시 사전 학습하여야 합니다.

5.     사전학습에서는 단순히 기사의 핵심만을 파악하시는 것이 아니라 관련 교재나 논문을 활용하여 이론적인 기초를 검증하고, 본인만의 의견을 추가하는 논리적인 연습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합니다.

6.     전체 답안의 분량이 A4 10장 정도가 될 정도로 부담이 되는데, 분량을 먼저 생각하기 보다는 작성하려는 목차를 먼저 기술하여 전체 구조를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단순한 관련 내용을 정리하는 것에서 벗어나 본인만의 명확하고 창의적인 의견을 반드시 함께 제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이론적인 기술이 아니라 실물 시장이나 관련 사례를 함께 기술하시는 것이 보다 논리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7. 면접

 

[CG 항목]

3차 실무면접 : 일반면접 + 토론면접

     토론면접 : 동일 전공 지원자와 조별로 찬반토론 진행 : 적성/역량/문제해결능력 검증

4차 임원면접 : 3~4명 면접관으로 진행 인품이나 조직 충성도 점검

 

최종 합격자의 3배수 정도로 3차 실무면접이 진행됩니다. 3차 실무면접은 일반면접과 함께 토론면접이 진행되는데, 토론면접의 경우는 찬반 토론과 문제 도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토론면접에서는 적극적인 자세와 다양한 경험을 표출하여야 하며, 분위기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평가가 진행됩니다. 또한 3차 실무면접 통과자를 대상으로 최종 임원면접이 진행되는데, 수석 부행장 및 기획관리 본부장, 인력개발부장 등의 3~4명의 면접관이 지원자의 기본적인 인품과 조직 적합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게 됩니다. 이미 질문된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CG 항목]

-       금융 현안 : 리스크의 개념/종류, LBO의 개념과 판결, KIKO가입 중소기업 대책

-       해외 분야 : (영어) 시사와 금융, 해외지점은 어디 설립?

-       토론 주제 : 금융위기 원인, 기업도산와 정부 개입, 시각 장애인의 안마시술소 운영

-       인성 질문 : 이직사유, 명품 선호?, 공대 출신이 지원 이유, 특이한 경험/취미,

               지원동기, /단점, 지방 발령 어떻게?

 

금융 이슈를 비롯하여 전공 등의 다양한 부분의 질문과 주제들이 예상됩니다. 전반적인 면접의 준비요령과 유사하게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다만 몇 가지만 정리해서 알려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산업은행의 특성상 개별은행 수준의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거시적인 시각으로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이슈에 대한 사전 학습이 필요합니다.

2.     금융이슈나 은행 연관 질문, 전공 질문에서는 조금 더 이론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기시험 준비와 연계하여 세밀하게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토론면접에서는 극단적인 논리는 가급적 피하셔야 하며, 전체 분위기를 주도하고 결론을 만들어가는 리더의 역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토론면접에서는 차분히 경청하는 자세를 유지하시는 것이 좋으며, 항상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양해를 구한다는 말투로 본인의 의견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토론면접에서는 작은 수첩이나 메모지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토론의 핵심과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일반 면접에서는 자신감 찬 결론과 함께 본인의 논리적인 논거와 부연 설명을 반드시 함께 기술해 주셔야 합니다.

7.     지원동기는 반드시 질문하고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질문이기 때문에 본인만의 장점과 금융 전문지식, 미래 실천계획을 포함하여 보다 준비된 인상을 남겨주셔야 합니다.

8.     본인만의 특이사항 및 경험, 전공, 취미 등은 질문이 반드시 되니, 미리 예상 답변을 준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9.     지원자 누구나 할 수 있는 식상한 답변이 아니라 본인만의 창의적인 답변에 고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성격을 색깔로 말하는 질문에 어떤 그림이든지 그릴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흰색이라고 답변하는 것은 너무 많은 지원자가 이미 답변한 내용입니다.

 

8.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CG 항목]

-       고시공부의 마음가짐을 가져라!

-       금융산업 및 거시경제를 생각하라!

-       본인의 목소리를 제시하라!

-       창의적인 답변을 찾아라!

 

먼저 한국산업은행의 필기시험은 논술과 전공 분야 학술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난이도가 높은 수준입니다. 다만 필기시험이 10월 중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지금부터 3개월 정도 고시공부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집중하시면 좋은 결과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둘째, 한국산업은행의 특성 상 금융산업 및 거시경제에 대한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조금 더 거시적인 이슈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동북아 투자은행으로써 성장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 때문에 글로벌 금융이슈, 글로벌 금융과 우리 경제의 관련성 등을 예상 문제와 질문으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셋째, 필기시험과 면접에서도 이론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너무 이론에만 해박한 범생이라는 이미지를 남겨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답변에서는 이론을 뒷받침하는 사례를 함께 답변하거나 본인만의 의견을 과감히 제시하는 노력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본인만의 열정과 적극성, 도전의식을 강조함으로써 본인만의 목소리를 가진 지원자라는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에서는 창의적인 답변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오히려 많은 구직자들이 몰리는 취업 카페나 커뮤니티를 과감히 무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특정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지원자들이 토론 면접이나 인성 면접 등의 전반적인 면접 전형에서 마치 앵무새처럼 같은 답변을 하는 것을 보고 저 또한 인터넷의 편의가 아니라 폐해를 온 몸으로 경험하였습니다.

 

인사PR연구소 윤호상 소장 트위터 : http://twitter.com/insa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