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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공채전략 족보

SPC그룹 공채 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SPC그룹 공채 전략

 

20101026()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최근 선풍적인 인기리에 마친 제빵왕 김탁구의 대박 행진으로 다시 한 번 조명을 받고 있는 식품 전문기업 SPC그룹에 하반기 대졸신입사원 공채 전략을 준비했습니다. 현재 SPC그룹의 모기업인 삼립식품㈜를 비롯하여 ㈜샤니, ㈜파리크라상, 비알코리아㈜, SPL㈜ 등이 공채를 진행하며, 전체 100여 명을 선발하기 위해서 11 3()까지 서류 접수 마감 예정입니다.

 

2. 지원 자격

 

SPC그룹의 지원 자격은 4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됩니다. 어학성적 및 전공의 제한이 없는데, 기존 통계를 비추어 보면 학점의 경우는 평균 3.5점 수준이었습니다. 또한 각각의 모집 분야별 전공이 채용 공고에 안내되어 있지만, 관련 전공을 반드시 전공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모집 분야는 영업관리를 비롯하여 전 분야에 모집 예정인데, 다만 해외영업 파트는 이번 공채에서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식품 및 제빵제과 기업이라는 특성 상, 제과제빵 자격증을 지니신 분들은 서류 전형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으며, ㈜샤니의 생산관리 분야는 산업안전기사1급 자격증, ㈜파리크라상의 경영기획 분야는 원가관리사 자격증, 비알코리아㈜ 던킨도너츠 연구 분야에서는 석사 학위자를 우대합니다.

 

3. 전형 방법

 

[CG 항목]

서류전형 – 1차면접 역량평가 - 2차면접 최종면접 건강진단

 

SPC그룹 전형방법은 서류전형을 마친 후 1차면접과 역량평가, 2차면접을 거친 후 최종면접을 통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다만 다른 그룹과 달리 면접 과정이 조금 복잡하며, SPC그룹만의 관능평가와 디자인역량평가가 진행됩니다. 이 부분은 뒷부분에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4. 인재상 외

 

SPC그룹은 조금 다양한 인재상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신입사원의 자질을 도전과 열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일단 SPC그룹에 인재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CG 항목]

SPC그룹 인재상 : 열린 마음으로 창의, 도전, 열정이라는 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1.     Humanity

-       인간미와 도덕성이 충만한 인재

-       협력과 팀웍을 우선하는 정신을 가진 인재

2.     PASSION

-       미래를 예측하여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패기와 투지를 가진 인재

-       뜨거운 열정과 의욕을 가지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인재

3.     CREATIVITY

-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인재

-       새로움을 받아들이고 이끌어내는 힘을 가진 인재

 

SPC그룹은 화면에서 본 것처럼 조금 복잡한 인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해석한다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장점을 지닌 인재를 요구한다고 파악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인재상에 집중하여 자기소개서나 면접에 대응하시는 것보다는 SPC그룹의 최근 동향이나 전략 부분을 중심으로 본인만의 장점과 경험을 연결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2020년 세계제과제빵 업계 1위 달성이라는 비전을 기초로 중국 및 동남아시아, 인도, 미주 등의 지역을 연결하는 글로벌 벨트를 구축하는 공격적인 전략을 확인하셔야 하며, 제빵을 비롯한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도너츠, 커피, 외식 등의 다양한 프랜차이즈와 함께 관련 사업을 총괄적으로 추진하는 그룹 특성을 사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 이외에 SPC그룹 관련 사항을 미리 점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잘 알고 있으면서 외국 브랜드라고 인지하고 있는 파리바게뜨는 우리나라 고유의 브랜드입니다. 이렇듯 SPC그룹 전반에 대한 사전학습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인기 드라마였던 제빵왕 김탁구의 실제 모델 논란이 있었던 허영인 SPC그룹 회장에 대해서도 조금 관심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허회장은 삼립식품 창업주의 2남으로 1983년 ㈜샤니의 독자 경영을 맡으면서 파리크라상을 비롯하여 던킨도너츠, 베스킨라빈스 등의 브랜드 1위로 만들어 미다스의 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2년 형이 운영하던 SPC그룹의 모기업인 삼립식품을 인수하여 정상화하였습니다. 이런 경영에 대한 부분 이외에도 미국 제빵학교 정규과정 이수뿐만 아니라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경영자로 강산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규모가 큰 패스트푸드업체에서 납품하는 빵에 보존료를 넣어 달라는 요청을 3~5일의 유통기한을 지킨다는 원칙으로 일언지하 거절하는 사례가 유명합니다. 이런 사례에서 보듯이 원칙과 기준을 명확하게 지키는 신뢰 받는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본인의 경험에서도 유사 경험을 찾아 미리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자기소개서

 

[CG 항목]

SPC그룹 자기소개서

1.     성장과정, 학교생활, 단체활동 [학창시절의 교내외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재하시기 바람]

2.     자신의 강점과 약점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부분과 향후 개선이 필요한 부분, 그 이유에 대해]

3.     미래 경력 계획과 목표 [장기적으로 업무를 통해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계획과 목표]

4.     자신이 보유한 핵심역량과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점

. 각 항목당 공백 포함 500자 이내

 

SPC그룹은 다른 그룹과 마찬가지로 학점과 어학점수, 전공 등의 다양한 잣대로 서류 전형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학점과 어학점수 등의 객관적인 스펙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역량과 가치를 중심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것의 출발점이 바로 자기소개서입니다. 오늘도 몇 가지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을 정리해 봤습니다.

1.     다른 그룹과 달리 여러 항목이 하나에 함축된 질문으로 요구되는데, 본인의 경험 중에서 가장 특이한 경험, 지원 분야와 연관된 경험 한 두 가지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2.     강점과 약점의 기술은 반드시 지원 분야와 연관된 강점을 찾는 것이 우선이며, 약점 또한 지원 분야에 치명적인 약점을 기술하시면 안됩니다. 또한 약점을 마냥 강점으로 포장하는 합리적인 표현은 오히려 변명으로 보이게 됨으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3.     다른 그룹과 달리 미래 경력계획과 목표에 대한 질문이 있는데, 지원 분야와 연관된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실제 실천할 수 있는 실행 방법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이 실행 방법은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자신이 보유한 핵심역량과 회사 기여에 대한 부분은 다른 그룹의 지원동기와 동일한 항목이기 때문에 명확한 직무 분석 후 본인만의 전문지식, 관련 경험, 성격 등을 중심으로 명확한 논리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5.     흔히 강조하는 인재상에 집중하시는 것이 아니라 지원 회사와 해당 산업 전반에 대한 애정과 관련 지식 등을 명확하게 보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다양한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어 지원자들이 단순한 선호나 개인적인 감성을 중심으로 지원동기를 기술하는 경향이 많은데,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과 경험을 했다는 논리를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1차 면접

 

[CG 항목]

SPC그룹 1차 면접

-       해당 직무의 팀장 참여하는 실무진 면접, 3 : 3 면접

-       실무보다는 이력서/자기소개서 내용 위주 질문

-       기출문제 : 이력서/자기소개서 관련 질문, 일본 제과점과 한국 제과점 차이, 여성으로

           가맹점 관리방안, 좋아하는 빵, 뚜레쥬르보다 파리크라상이 좋은 이유(영어),

           같은 조의 인물을 영어로 설명, 영업관리와 글로벌 마인드의 관계 등

 

 

SPC그룹의 1차 면접은 해당 직무의 팀장들이 참여하는 실무진 면접으로 진행되는데, 실무 위주의 질문보다는 본인이 제출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내용 중심으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본인의 특이한 경험을 세밀하게 정리하시는 것뿐만 아니라 지원 회사의 정보에 대해서 사전 학습하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실제 매장을 방문한 후 장단점 분석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노력을 사전에 전개해 주시는 것이 반드시 선행 되어야 합니다.

 

7. 역량평가

 

[CG 항목]

SPC그룹 역량평가

-       SPC그룹 특유의 평가 방식

-       관능평가 : 맛과 향을 평가하는 시험, 단지 후각이나 미각 이상을 확인하는 평가

-       디자인역량평가 : On-Line 평가, 간단히 3분 동안 6~8문제 풀이하는 평가

                안정적인 구조, 크리스마스 케익 포장지, 입체도형 전개, 그림 순서,

                특정 용도의 시설 배치, 색깔의 선명도, 파리바게뜨 상징 그림 찾기 등

-       역량평가 : 1차 면접 종료 후 자택에서 온라인 평가, 직업심리검사와 유사

              보기를 참조하여 본인가 가장 유사한 것과 거리가 먼 것을 고르는 유형

 

SPC그룹만의 가장 특이한 면접전형의 형태가 역량평가의 일부로 실시되는 관능평가와 디자인 역량평가입니다. 먼저 관능평가는 맛과 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1차 면접이 끝난 후 실시되며, 시료에서 단맛/쓴맛/신맛/짠맛을 구분하는 것을 비롯하여 농도의 강도 비교/평가, 다른 맛 고르기, 과일 향을 맡고 무슨 향인지 구분하는 평가가 진행됩니다. 회사측에서는 이상을 확인하는 기본 단계라고 부담 없다고 하지만, 객관식이 아니라 주관식으로 진행되고 긴장된 1차 면접이 종료된 후 바로 실시하기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흡연이나 과음은 절대적으로 피하시고, 조금 세밀하게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능평가가 종료된 후, 주어진 ID Password를 통하여 디자인 역량평가가 실시됩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수준이 아니라 실제 업무 상에 필요한 기본적인 디자인 감각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보시면 됩니다. 간단히 3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특정 용도의 시설 배치를 비롯하여 파리바게뜨 상징 그림 찾기, 크리스마스 케익 포장지 선택, 입체도형 전개, 스토리에 맞는 그림 순서 등의 문제를 풀게 됩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너무 오랜 생각보다는 본인의 소신 대로 답안을 작성하시는 것이 좋으며, 통상적인 경우 가장 첫 번째 선택한 것이 정답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1차면접과 역량평가의 일부를 치른 후에 집으로 돌아가서 직업심리검사와 유사한 형태의 역량평가를 온라인을 치르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본인의 지원 분야에 대한 의도적인 설정을 하여 일관성 있게 답변해 나가시면 됩니다.

 

8. 2차 면접 및 최종 면접

 

[CG 항목]

SPC그룹 2차 면접

-       발표면접(PT면접)과 임원면접(인성면접)으로 실시

-       발표면접 : 1차 면접 합격자에 한하여 사전 과제 부여, A4 3장 이내 정리 및 발표

          지원 분야에 대한 마케팅, 전략, 기획, 신상품 등 자유 주제

-       임원면접 : 임원급 면접관 중심으로 인성 면접 진행, 4 : 4 면접 형태, 30분 소요

SPC그룹 최종 면접

-       회장님이 직접 주재 : 신입사원을 직접 평가하여 채용한다는 마인드 반영

-       첫인상 및 면접 태도와 표정, 지원동기 관련 강한 논리가 중요

 

1차 면접과 역량평가를 거친 후에는 2차 면접 및 최종 면접을 실시하게 됩니다. 2차 면접은 1차 면접 합격자에게 부여된 사전 과제를 정리하여 발표하는 프레젠테이션 형식의 발표면접과 함께 인성면접 중심으로 진행되는 임원면접이 실시됩니다.

 

먼저 발표면접은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 구매, 기획, 재무 등의 다양한 주제로 A4 3매 정도의 분량으로 정리하여 2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하게 됩니다. 본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결론과 관련 논거를 핵심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발표의 요지와 목차를 별도로 본인이 사전 정리하여 준비하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마냥 본인의 머릿속으로 막연하고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구체적인 대안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설문조사 등의 도전적인 노력을 통하여 보다 논리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으로 임원면접과 최종면접의 경우는 인성면접의 형태로, 지원자와의 자질과 가치관, 잠재력 등을 포괄적으로 검증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지원 분야와 지원 회사에 본인이 어떻게 적합한지, 본인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에 대한 명확한 논리에 집중해 주시면 합격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습니다.

 

9.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CG 항목]

-       책상에서 과감히 벗어나자!

-       식품 전반에 대한 애정에 집중하라!

-       Trend Setter의 자질을 찾아라!

 

먼저 요즘 대부분 온라인 지원이 대세이다 보니 지원자들이 책상 앞에서 취업을 준비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상에서 과감히 벗어나시라는 조언을 먼저 해 드리고 싶습니다. 실제 기업들은 실무형 인재를 강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직문화와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책상에서 벗어나 지원 회사의 매장이나 상품 등을 온 몸으로 경험하여 장단점 분석 및 창의적인 개선방안을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로, 식품 산업 전반에 대한 애정에 집중해야 합니다. 다른 산업과 달리 식품산업에 대한 특수성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해 주셔야 합니다. 앞에서 소개한 것처럼 허영인 SPC그룹 회장의 사례처럼 원칙과 기준에 엄격한 적용을 통하여 고객에 대한 남다른 신뢰를 심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짧은 유통기한에 따른 별도의 생산 및 운송 프로세스,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따른 자영업자 등의 전반적인 관계 등에 대한 폭넓은 사전 학습은 우선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Trend Setter의 자질을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 다른 산업과 달리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따라 제품의 수명주기가 달라지고, 고객의 니즈에 따라 매출이 급변하는 특성을 지닌 제품을 SPC그룹은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트렌드와 고객 니즈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 아니라 이런 시장 트렌드와 고객 니즈를 주도할 수 있는 도전의식에 집중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지원 직무에 관계 없이 항상 주어진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창의적인 개선을 주도하는 모습을 강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매주 목요일 18:30분부터 제가 직접 출연하여 한국경제TV(WOW TV) 생방송 잡매거진에서 다양한 기업 공채 전략을 진행합니다. 또한 그룹사 인사팀 출신의 취업 멘토의 보다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면접 일대일 클리닉 및 컨설팅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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