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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공채전략 족보

크라운, 해태제과 공채 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크라운, 해태제과 공채 전략

 

20100803()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어제의 경쟁자에서 오늘의 동반자로 한 몸을 이룬 제과 전문그룹인 크라운, 해태제과의 그룹공채 3기에 대해서 세밀하게 분석하고자 합니다. 크게 관리직과 연구개발직으로 나누어서 8 9()까지 서류 접수를 마감할 예정입니다. 또한 그룹 입사 후 연수교육, 각 회사별로 소속 배치한 후에 1년 이상 영업현장에서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을 예정이며, 이후 지원 분야에 배치되어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2. 지원 자격

 

크라운, 해태제과 그룹공채 3기의 지원자격은 대졸 이상 및 졸업 예정자이면 학점 및 외국어 성적과 관계 없이 누구나 다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1년 이상의 영업직 근무가 선행되기 때문에 운전면허증 2종 보통 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 탈락자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전형 방법

 

[CG 항목]

1 : 서류 전형 서류심사, 리포트 제출

2 : 독서토론 면접

3 : 등산면접, 한자시험

4: 임원면접

 

크라운, 해태제과의 전형 방법은 다른 회사와 달리 상당히 독특하게 진행됩니다. 이것은 크라운, 해태제과의 적임자를 뽑기 위한 창의적인 도전이며, 실제 크라운과 해태제과가 경쟁자에서 동반자로 바뀌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사내에서 실천되고 있는 것을 신입사원 채용에 확대 적용한 것입니다. 또한 실제 각각의 면접 전형 진행 중에도 면접관이 노트북으로 실시간 채점을 하기 때문에 발표 일정이 보통 3일 내로 빠르게 결정되는 것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 전형방법을 미리 숙지하여 준비하시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4. 인재상

 

[CG 항목]

크라운 정신 : 감동경영 고객/사원/사회와 함께 믿음/보람/가치를 나누는 참기업

해태제과 인재상 : 고객 중심, 최고의 프로정신, 변화 주도, 사랑과 행복 추구

 

고객의 가장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아야 하는 제과업계의 특성 상, 고객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과 기업, 기업과 사회는 항상 한 몸으로 성장하는 지속가능 경영과 함께 미래 지향적인 녹색산업에 대해서 창의적인 도전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남다른 프로의식과 창의적인 도전/혁신의 키워드를 본인 스스로에게서 미리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2005 1, 작은 규모의 크라운이 60년 전통의 해태제과를 인수하면서 서로 다른 조직문화를 극복하기 위해서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제도를 실시해 왔습니다. 먼저 인수를 당하는 해태제과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서 우화(羽化, 번데기가 날개 달린 나방으로 변하는 것) 액자를 각 사무실에 게시하였습니다. 또한 체력, 지력, 심력을 키우는 것이 성공 경영의 열쇠라는 독특한 경영 철학을 기초로 유명 강사를 초대하는 수요일 모닝 아카데미, 각종 독서토론회, 주기적인 등산 등을 통하여 양사의 차이를 세밀하게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뭐든 시장하면 끝을 본다는 조직 문화를 그룹 전체로 확장시켜 나가면서 합병 5년 만에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으며, 실제 올해에는 매출 규모로 해태제과 1조원, 크라운 5천억원, 기타 3천억원, 1 8천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G 항목]

윤영달 회장의 구궁인재론(九宮人財論)

-       ().().().().().().().().() 9개의 한자

-       어떠한 일에 입문하면 () 배우고 () 단련하면서 () 열성을 가지고() 회사에 충성하며 () 항상 연구하는 자세로 () 무엇이든지 만들어 내는 () 한편 회사에 더 이바지 할 것이 없는지를 생각한다(). 이러한 자세로 일을 하면 최고의 자리에 앉는다()

 

윤영달 회장은 조직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여러 방법론 이외에도 구궁인재론을 강조했는데, 회사에 들어오는 사람은 많지만 최고 경영자 등 최고 인재로 길러지는 사원은 한 두 명 정도라고 강조하면서 핵심인재 양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아트 DNA를 바탕으로 한 예술경영을 실제 경영 현장에 접목시켜 나가고 있기 때문에 크라운과 해태제과에 대한 트렌드의 변화를 반드시 사전 확인하고 한 걸음 더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5. 1차 서류전형

 

[CG 항목]

자기소개서 항목

1. 성장과정

2. 성격(, 단점) 및 생활신조

3. 학교생활/사회봉사활동/연수/여행경험

4. 경력사항

5.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6. 기타사항

※ 개별 항목은 150자 이내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리포트 과제 : 정해진 주제에 대하여 논하는 리포트 제출, 1000~1200자 분량

 

1차 서류전형은 자기소개서와 추가로 제출하게 하는 리포트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다른 회사와 달리 극히 짧은 내용으로 6개 항목을 기술하시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리포트의 경우에는 정해진 주제에 대하여 논하는 내용으로, 1000~1200자 분량을 온라인 상으로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 과거에는 기업 경영과 관련하여 파이를 키우는 것이 중요한지 나누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의견을 묻는 리포트가 주어졌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서류전형의 준비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소개서에서는 너무 짧은 분량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특성이 잘 드러내는 문장 1~2문장에만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2.     자기소개서에서는 각각의 장점과 연관되는 경험을 중심으로 핵심 장점, 특히 지원 분야와 연관된 장점을 명확하게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3.     자기소개서에서는 창의적인 도전, 미래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녹색 인재에 대한 키워드를 적절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     자기소개서에서는 누구나 알 수 있는 친절하고 세밀한 설명은 과감히 생략하시기 바랍니다.

5.     리포트에 대해서는 본인만의 명확한 주장과 함께 관련 논거를 세밀하게 정리하시는 구조를 반드시 만드셔야 합니다.

6.     리포트도 결코 긴 분량이 아니기 때문에 결론을 먼저 제시한 후에 관련 근거를 첫째, 둘째, 셋째 등으로 정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2차 독서토론 면접

 

[CG 항목]

식품 및 마케팅 관련 도서를 기준으로 진행

-       6 1, 60분 소요

-       토론 후 질의응답 진행

 

이 독서토론 면접 역시 크라운과 해태제과 전반에서 열리는 다양한 독서 커뮤니티의 장점을 도입한 것으로 책 내용의 핵심 파악 및 심층사고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독서토론 면접은 식품 및 마케팅 관련 도서를 중심으로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비롯하여 제품 개발에 응용 방법, 실제 실무에서 적용 방법 등을 6명 정도가 다양한 의견을 토론하게 됩니다. 이 토론 후에는 각종 질의응답을 중심으로 면접이 진행되어 지원자의 논리성이나 팀워크, 상황 판단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1.     제한된 시간에 책의 핵심내용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속독하는 능력과 함께 주제를 빠르게 파악하는 연습은 평소 습관화하셔야 합니다.

2.     토론에서는 맹목적인 비판이 아니라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서 같은 생각, 다른 생각을 명확하게 이야기하셔야 합니다.

3.     단순한 느낌을 뛰어 넘어 항상 실제 입사 후 실무에서 응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대안을 먼저 찾아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문제와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위해서 본인만의 지협적인 생각과 고정관념을 버리고 다양한 시각으로 책 내용에 접근하셔야 합니다.

5.     질의응답이 반드시 반복되기 때문에 작은 메모지나 수첩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과 본인의 의견의 핵심 부분을 반드시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7. 3차 등산면접 및 한자시험

 

[CG 항목]

등산 면접

-       서울 및 근교 산(북한산 등)을 등반하면서 진행

-       기본 체력 테스트 및 인성 테스트 목적

한자시험

-       기본 소양 위주의 문제 대다수

-       20문항 출제, 4~5급 수준

-       한자 자격증 소지 여부와 관계 없이 모든 지원자들이 시험 참가

 

3차 전형은 크라운, 해태제과만의 독특한 면접 형태인 등산면접과 함께 한자시험을 통하여 당락을 결정하게 됩니다. 먼저 매주 토요일 마다 등산을 하면서 건강을 지키는 3봉법(같은 산을 3번 이상 등정하여 최소 1000m 이상을 등반한다)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해태제과 인수 당시 노조의 극한 반발을 정면으로 돌파한 윤영달 회장만의 스킨쉽 강화 및 소통의 경영을 신입사원 선발에 접목시킨 것입니다. 실제로 크라운, 해태제과에서는 매주 등산을 하고 있으며, 등산 모임을 지원하는 전담 직원까지 있습니다. 또한 한자시험의 경우에도 실제 크라운과 해태제과의 제품에서 문화적인 감성을 만들기 위한 한자를 적극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소양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준비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등산면접에서는 기본 체력과 인성을 동시에 평가합니다. 실제 인성의 경우는 인솔자와의 대화를 통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다만 등산 과정에서 이런 부분을 모든 지원자를 대상으로 평가하기 힘든 부분이 있고, 윤영달 회장 스스로도 쉬지 않는 시간 단축을 등산의 목표로 삼기 때문에 강한 체력적인 부분에 집중하여 시간적인 단축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2.     등산면접에서는 기본적인 등산 복장과 배낭, 등산화 등에 대한 사전 준비는 기본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3.     등산면접에서는 인성 부분의 평가가 진행된다는 것을 기억하시면서 반드시 여유 있는 모습과 밝은 인상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한자시험에 대해서는 4, 1000자 정도의 출제 수준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한자시험에서는 평소 신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고, 실제 본인만의 노트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써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8. 4차 임원면접

 

[CG 항목]

다대다 면접 형태 : 크라운/해태제과 사장, 임원 등 6명의 면접관으로 진행됨.

-       인성면접 + 기술면접

-       보통 5~6/조로 진행, 20~30분 소요

 

마지막 전형은 임원면접으로 진행되며, 인성면접 및 기술면접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른 회사와 마찬가지로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되며, 영업직 1년 근무라는 특성에 따라 지원자의 도전의식이나 긍정적인 마인드를 확인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주요 기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CG 항목]

임원면접 주요 기출문제

-       자기소개

-       자신이 지원한 직무와 잘 어울리는 이유는?

-       회사 제품 중 자신의 이미지와 가장 알맞은 것과 그 이유는?

-       1년 간 직접 차를 몰고 물건을 진열하는 등 영업을 해야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       직업관

-       식품개발 아이디어가 있는지?

-       개인기

 

기본적인 면접의 형태이기 때문에 준비하시는데 별도의 어려움을 업을 것 같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1년 동안 근무할 영업직에 대한 본인의 장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실제 본인 스스로 1년 후에 근무할 분야에 대한 장점과 준비사항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입사원으로서 꺼릴 수 있는 영업 부분에 대해서 보다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른 회사와 달리 개인기에 대한 부분이 항상 있는데, 본인이 잘할 수 있는 개인기를 미리 준비하시는 것도 합격에 가까이 가시는 지름길이 됩니다.

 

9.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CG 항목]

-       녹색인재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라!

-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강조하라!

-       미래 로드맵을 확정하여 소탐대실의 오류를 예방하라!

 

먼저 유기능, 친환경 제품을 찾는 녹색 소비자를 잡는 것이 식품업계의 최대 현안입니다. 이런 시장 트랜드로 인하여 회사에서도 친환경적인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창출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한 걸음 더 앞에서 이끌 수 있는 녹색 인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습니다. 실제 자기소개서에서도 녹색과 친환경, 창의력이라는 키워드를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라며, 면접에서도 다른 지원자들과 다른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제품 개발 아이디어, 업무 개선 기획안 등을 답변해 보시기 바랍니다.

 

둘째로는 영업 분야에 대한 실무경험을 1년 정도 전개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을 포함하여 본인 스스로 지원하시는 분야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강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크라운, 해태제과의 경우는 객관적인 스펙보다는 실제 고객 접점에서 고객보다 한 걸음 더 빠르게 도전하는 모습과 함께 위기 또한 기회로 승화시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지닌 자질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본인의 경험 중에서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포기하는 일들을 성공으로 승화시킨 사례를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낯선 환경과 모임에서도 긍정적으로 분위기를 주도하는 장점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크라운, 해태제과 그룹 공채가 영업사원의 1년 이상 경험을 전제하고 다소 낮은 연봉때문에 맹목적으로 부정적인 시각을 지니면서 자칫 도전을 포기하거나 악풀까지 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식품 및 제과업계의 특성 상,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영업과 함께 유통 현장에 대한 경험을 직접 하지 않는다면 실제 관리나 연구개발 파트에서 전략적인 영업 전개가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회사 및 시장 전체를 주도하는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자기계발의 과정이기 때문에 지원자들도 소탐대실의 오류를 범하시면 곤란합니다. 본인만의 미래 인생의 로드맵을 미리 그려 놓고, 그 과정에서 회사 생활을 연계시키는 노력을 통하여 보다 내실 있는 꿈을 차분히 실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인사PR연구소 윤호상의 자기소개서/면접 클리닉 (서울 강남역, 매주 수요일) : http://cafe.naver.com/winspec/708

인사PR연구소 윤호상 소장 트위터 : http://twitter.com/insateam